골프 클럽 중에서도 짧은 샷을 구분하는 데 사용되는 웨지. 외형은 모두 똑같이 보이지만, 로프트 각도와 솔의 넓이 등은 모델에 따라 다양해서, 특히 초보자는 어떤 모델을 선택하면 좋은지 고민하기 쉽기 때문에 이번에는 웨지 추천 모델을 소개합니다.
웨지를 추천할 뿐만 아니라 특징이나 선택 방법에 대해서도 해설하므로, 구입을 검토하고 있는 분은 꼭 참고해 보세요.
웨지란?
웨지와는 짧은 거리를 구분하기 쉽게 하기 위한 클럽입니다. 100야드 이내에서의 샷이나 그린 주위로부터의 어프로치 샷, 벙커 샷에서도 사용됩니다.
웨지에서의 샷은 컨트롤이 필요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초보자 중에는 서투른 의식을 가진 분도 많은 샷입니다.
덧붙여 웨지는 아이언의 1종으로서 분류되는 것이 많아, 최근에는 아이언 세트에 웨지를 추가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 아이언과 같은 모델로 정렬하면 스코어가 안정되기 쉽기 때문에 의식해 둡시다.
웨지 종류
롭 웨지
롭 웨지 (LW)는 솔이 두껍고 공을 높이 떠오르는 것이 특징. 로브 웨지의 로프트 각도는 60 ° 이상이며, 로프트 각도가 큰 만큼, 볼이 높아 올라갑니다.
로브 웨지에는 로프트 각도가 64 ° 이상있는 “엑스트라 로브 웨지”라는 물건도 라인업되어 있습니다. 구입할 때는 확실히 체크해 둡시다.
샌드웨지
샌드 웨지 (SW)는 벙커 샷에서 사용되는 웨지입니다. 머리 모양이 특징이며, 솔이 두껍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벙커 탈출을 위해 공 아래를 통과하기 쉬운 반면, 비거리는 별로 없습니다.
일반적인 로프트각은 56~58°가 기준. 벙커 이외에도 깊은 러프나 스핀을 걸어 핀을 노릴 때도 사용됩니다.
어프로치 웨지
어프로치 웨지(AW)란 그 이름대로, 어프로치로 사용하는 웨지를 말합니다. 피칭 샌드(PS)라고도 합니다.
특징은 탄도가 높은 공이 치는 것. 그린 주변으로부터의 접근 샷이나 장애물이 있는 장소, 깊은 러프로 볼이 묻혀 있을 때 등에 사용됩니다.
접근 웨지의 로프트 각도는 50 ~ 52 °가 기준. 또한, 웨지는 로프트각에 의해 세분화되어 있어 갭웨지(GW)는 48°, 피칭웨지는(PW)는 44~46°정도로 한층 더 각도가 좁아집니다.
웨지 선택 방법
솔의 넓이와 형상을 체크
웨지를 선택할 때는 솔의 넓이나 형태를 체크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솔은 골프 클럽의 바닥면으로 초보자만큼 폭이 넓고 두께가있는 물건이 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솔이 비교적 얇고 다면적으로 깎여져 있는 웨지는 볼의 높이나 스핀을 조절할 수 있어 샷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 메리트. 한편, 샷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을 높이 올리는 랍샷이나 깊은 거친 샷은 솔이 얇은 쪽이 치기 쉽기 때문에 확인해 둡시다.
샤프트 중량 확인
샤프트의 무게도 웨지를 선택하는데 중요합니다. 샤프트는 골프 클럽의 무늬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웨지의 샤프트 중량은 아이언과 같거나 조금 무게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 덧붙여 샤프트에는 카본제와 스틸제가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는 가볍고 날기 쉬운 카본제를 추천합니다.
로프트 각도 확인
웨지를 선택할 때는 로프트 각도를 확인하는 것도 포인트. 초보자의 경우 로프트 각도가 56°인 물건이 있으면 벙커 샷과 접근 샷 모두에서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게다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피칭 웨지의 로프트각보다 5~6° 높은 웨지를 더해 두는 것도 추천입니다. 로프트각이 50°, 56°의 웨지를 준비해 두면 구분이 가능하게.
덧붙여서, 로프트 각이 큰 롭 웨지를 초보자가 사용하면 헤드가 볼 아래를 빠져 버려, 미스 샷으로 연결됩니다. 그 점은 주의해 둡시다.
롭 웨지 추천 랭킹
1위 캘러웨이(Callaway) JAWS FORGED 웨지 크롬
뛰어난 조작성으로 타겟에 조정하기 쉬운 롭 웨지
연철 단조의 헤드에 의해, 임팩트시에 기분 좋게 견실한 타감을 얻을 수 있는 롭 웨지. 스트레이트한 리딩 엣지로, 호젤보다 계속되는 라인은 매끄러운 디자인으로 완성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로부터 타겟에 조정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또, 둔각에 베풀어진 페이스면의 홈에 의해, 날카로운 페이스상의 모서리를 실현. 따라서 풀 스윙 때뿐만 아니라 단거리 접근 등 헤드 속도가 느린 스윙에서의 샷에서도 안정된 스핀을 걸기 쉬운 것도 매력입니다.
게다가 안정된 백스핀으로 비거리를 컨트롤하기 쉬운 것도 포인트. 뛰어난 조작성을 갖추어, 생각 그린 스핀이나 비거리에서의 샷을 체감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롭 웨지입니다.
2위 캐스코(Kasco) 돌고래 웨지 스트레이트 넥 타입 맨즈 DW-118
헤드의 흔들림이 적고 접근 샷을 제어하기 쉽습니다.
벙커가 약한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랍 웨지입니다. 솔 부분은 야마가타 솔이라고 불리는 형상. 클럽이 잔디와 모래에 찌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 힐 측의 무게를 투 측에 배분하고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무게 중심 위치와 타점 위치를 가까이 함으로써 임팩트의 힘을 보다 효율적으로 볼에 주어집니다.게다가 타점의 편차에 의한 헤드의 흔들림이 적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프로치 샷을 컨트롤하기 쉬운 것도 특징. 페이스 부분에는 파인 루프 밀링이 베풀어져 있기 때문에, 스핀도 걸리기 쉬운 설계입니다. 초보자는 물론 중~상급자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3위 혼마 골프(HONMA GOLF) TOUR WORLD TW-W 웨지
초보자도 추천 랍 웨지
타니하라 히데토 프로가 감수해 태어난 솔 형상 「C 솔」을 탑재한 롭 웨지. 빠지기 쉬움・꽂기 어려움・픽업 용이성을 추구한 솔 디자인과, 페이스 상부의 두꺼운 설계로 중고중심화를 실현한 모델입니다.「C솔」과 중고중심화에 의해, 임팩트하고 제대로 한 스핀을 걸 수 있는 것이 특징. 또 「크로스 밀링 가공」을 실시해, 홈의 폭과 깊이를 증가시킨 페이스면에 의해, 한층 더 큰 스핀을 만들어냅니다.
빠지기 쉬움이나 찌르기 어려움에 의해, 미스 샷에의 관용성도 높고, 초보자에게도 추천의 롭 웨지입니다.
4위 레작스(LEZAX) AGC 빅 바운스 웨지
합리적이면서 성능이 높은 웨지로 인기
가격이 싸기 때문에, 처음으로 로브웨지를 구입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로프트각이 62°로 크기 때문에 벙커에서 탈출하기 쉬운 것이 매력. 또, 높은 탄도의 샷이 치기 때문에, 약 50야드 정도의 어프로치 샷에도 딱 맞습니다. 샤프트는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클럽의 길이는 34.5인치입니다.합리적인 가격으로 성능이 높은 웨지로 인기있는 아이템입니다.
5위 링크스(Lynx) SS 매직 마리건 웨지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인기있는 롭 웨지입니다. 솔 부분은 폭을 넓게 설계하고 있어, 다플리를 방지. 큰 바운스에 의해 강렬한 백스핀을 걸 수 있는 느슨해, 그린으로 볼이 멈추기 쉬운 경향에 있습니다. 또, 구스넥을 채용하고 있어, 실수하기 어려운 것도 매력입니다.
샌드웨지 추천 랭킹
1위 클리블랜드(Cleveland) CBX 웨지 스틸 샤프트
비거리·스핀 성능·타감의 3박자 모인 샌드 웨지입니다. 목측의 중량을 헤드에 배분하는 것으로, 중심 위치를 페이스의 중심에 가깝게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 부분에는 좁고 깊은 홈이 조각되어있어 강력한 스핀을 걸 수 있습니다. 또, 솔의 중심 부분을 V자로 하는 것으로, 헤드 스피드의 저하를 방지합니다.
기능성이 높기 때문에, 벙커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으로부터의 어프로치 샷에도 추천입니다.
2위 포틴(FOURTEEN) FH Forged V1 스틸샤프트
고전적인 외형이면서, 고성능인 샌드 웨지입니다. 벙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접근 샷에 추천. 통상의 2배의 시간을 들여 평면 정밀도를 향상시킨 「경면 밀링 페이스」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비오는 날을 비롯해 젖은 상황에서도 정확한 샷을 치기 쉬운 것이 매력입니다.
또한, 페이스에는 홈 구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루브가 하나씩 정중하게 조각되어 있기 때문에 강력한 스핀을 걸기 쉬운 것도 매력입니다. 게다가, 넥으로부터 투에 두께를 갖게 한 「W역 테이퍼 블레이드 설계」도 특징. 샷을 컨트롤하기 쉬운 추천 제품입니다.
3위 타이틀리스트(Titleist) 보케이 디자인 SM7
투어 프로의 의견을 참고로 설계된 모래 웨지입니다. 특히 스핀 컨트롤의 용이성이 매력. 페이스에는 홈과 홈 사이에 정밀 가공된 병렬 밀링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독자적인 설계에 의해 실현된 최적 중심 설계에 의해, 목적대로의 샷이 치는 것도 매력. 특히 중~상급자로, 보다 빨리 능숙을 실감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4위 테일러 메이드(Taylor Made) 밀드 그라인드 2 웨지
논 도금의 페이스면에서, 보다 샤프한 홈으로 스핀 성능의 향상을 실현한 샌드 웨지. 임팩트로 페이스에 볼을 태우도록(듯이) 파악하기 쉬운, 타감의 부드러움도 특징입니다. 페이스면에는 깊고 날카로운 홈을 광범위하게 갖추고 있어, 추가 스핀 성능과 스핀의 컨트롤성의 향상에도 공헌.
또, 「레이저 엣징 가공」에 의해 그립력을 높여, 확실히 볼을 잡아 안정된 샷을 만들어냅니다. 게다가, 두께가 있는 페이스가, 기분 좋은 타감과 타음을 실현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임팩트시의 미끄러짐을 억제해, 하이 스핀으로 안정감이 높은 샷을 낼 수 있는 샌드 웨지를 찾고 있는 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5위 포틴(FOURTEEN) D-036 웨지 NS PRO 950GH HT
미스 샷을 피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샌드 웨지입니다. 슈퍼 와이드 솔에 의해, 다소의 다후리가 있어도 솔이 지면을 미끄러지도록 빠집니다. 벙커에서 탈출부터 깊은 거친 샷까지 다양한 라이의 접근 샷에 딱 맞습니다.
또, 헤드 전체에는 반사를 억제한 니켈 크롬 도금을 채용해, 상질의 디자인으로 완성하고 있습니다. 연철 단조 때문에, 아이언과 일체감이 있는 것도 추천의 포인트입니다.
어프로치 웨지의 추천 순위
1위 테일러 메이드(Taylor Made) 밀드 그라인드 하이 트웨지 NSPRO 950 GH
투어 프로도 사용하는 접근 웨지입니다. 최적의 탄도와 스핀 성능을 발휘합니다. 백 페이스의 솔 측에 3개의 캐비티 포켓이 비어 있는 것도 매력. 무게 중심이 오르기 때문에, 패배를 방지합니다. 또, 헤드의 투측을 높게 하는 것으로 중심을 센터에 대고 있는 것도 특징. 안정된 샷을 치기 위해 초보자에게 추천합니다.
게다가 마무리에는 「에이지드 카퍼 마무리」가 베풀어지고 있습니다. 사용할수록 맛 깊은 색조로 변화해 가는 것도 인기의 이유입니다.
2위 캘러웨이(Callaway) JAWS 웨지 투어 그레이
강렬한 스핀을 걸기 쉬운 접근 웨지입니다. 페이스의 홈이 둔각으로 조각되어있는 것이 특징. 또, 페이스에는 「NEW 마이크로 피쳐」가 채용되고 있습니다.
볼과의 마찰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풀 샷뿐만 아니라 스윙 속도가 느린 접근 샷에서도 안정된 스핀을 걸 수있는 것이 매력. 스핀 성능을 중시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3위 클리블랜드 골프(Cleveland GOLF) RTX 4 웨지
중~상급자에게 추천하는 어프로치 웨지입니다. 페이스 면적이 크고, 「역 테이퍼 블레이드 설계」에 의해 볼이 뜨는 컨디션에서도 안정된 샷을 치고 있습니다. 또, 2 종류의 페이스 밀링이 베풀어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스핀을 걸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또한, 트레일링 엣지의 잉여 중량을 투측에 배치하고 있는 것도 특징. 중심 위치를 센터에 가깝게 하고 있기 때문에, 미스 샷을 방지합니다.
4위 미즈노(MIZUNO) 트리플 액션 웨지
소재에 연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타감을 요구하고 있는 분에게 추천하는 어프로치 웨지입니다. 스위트 스폿의 뒷면에 슬릿을 넣고있는 것도 특징. 솔 측과 톱 엣지 측에 중량을 배분하는 것으로, 타점이 상하로 어긋나도 안정된 스핀을 걸 수 있습니다.
깊은 거친 벙커 샷에서도 정확한 샷을 지원하는 것이 매력. 다른 웨지에 비해 가격이 싸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도 추천의 1 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