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용 스마트폰 고르는 방법 및 추천 제품

무거운 스마트폰 게임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용 스마트폰」. 게임 앱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게임용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방법이나 추천 메이커와 함께 소개. 게임용 스마트폰 외에도 쾌적하게 게임 플레이할 수 있는 하이 스펙인 스마트폰도 함께 픽업하고 있으므로, 꼭 체크해 보세요.

게임용 스마트폰이란?

게임 스마트폰은 게임 앱 플레이에 특화된 하이 스펙 스마트폰입니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 3D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도 쾌적하게 놀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게임 앱을 저장할 수 있도록 일반 스마트폰보다 대용량의 내장 스토리지를 갖춘 제품이 많은 것도 특징. 게임을 쾌적하게 플레이하기 위한 특별한 액세서리류가 준비되어 있는 제품이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게임 스마트 폰을 선택하는 방법

cpu는 최신 + 옥타코어
메모리는 6기가 이상
화면은 풀하이비전 이상에 120hz 리프레쉬
베터리는 4000mAh

CPU는 최신 고성능 모델

게이밍 스마트 폰을 선택할 때는 중추 부분에 해당하는 “CPU”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다른 파트와의 겸용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탑재하고 있는 CPU가 하이 스펙이 될수록, 데이터의 처리 스피드가 빨라져,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기종에 의해 탑재하고 있는 CPU는 다양합니다만, 현재 시판되고 있는 많은 게임용 스마트폰은 퀄컴사의 「Snapdragon」시리즈를 채용. 기본적으로 Snapdragon 뒤에 숫자가 큰 쪽이 고성능 모델입니다.

퍼즐 게임이나 2D의 RPG등의 묘화 부하가 작은 게임을 즐긴다면, 미들 클래스의 「Snapdragon 600」시리즈로도 충분. 최신의 3D게임을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하이엔드 모델의 「Snapdragon 800」시리즈를 선택해 두면 안심입니다.

코어 수도 중요

CPU의 코어수도 게임용 스마트폰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2개의 코어를 탑재하는 경우는 「듀얼 코어」, 4개의 코어를 탑재하는 경우는 「쿼드 코어」등으로 표현되는 것이 많고, 일반적으로는 코어수가 많을수록 처리 성능이 높아집니다.

「옥타 코어」 이상의 코어수를 가지는 CPU를 탑재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게임을 부드럽게 놀 수 있으므로 추천입니다.

메모리(RAM)는 최소 6GB 이상

메모리(RAM)란, 스마트폰으로 작업중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존해 두는 파트를 말한다. 탑재하고 있는 메모리 용량이 크면, 동시에 할 수 있는 처리가 늘어나게 되어 게임이 빠르게 움직이게 됩니다.

최신의 3D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메모리 용량은 최저 「6~8GB」 는 필요합니다. 고화질로 게임을 즐기거나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녹화·전송하거나 한다면 「12GB~」를 하나의 기준으로 선택합시다.

덧붙여서, 메모리(RAM)와 스토리지(ROM)는, 표기에 「GB(기가바이트)」라고 하는 단위를 사용하는 것으로부터, 혼동해 실수될 수가 있습니다. 2개는 별도 물건이므로, 게임용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는 주의합시다.

고화질로 플레이하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해상도 확인

좋아하는 게임을 깨끗한 영상으로 즐기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해상도도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 기본적으로 해상도가 높은 게임용 스마트폰일수록 섬세한 아름다운 영상이 표시됩니다.

화질에 그다지 집착이 없으면, 일반적인 스마트폰이 채용하고 있는 「풀 하이 비전(1920×1080)」이라도 충분합니다만, 아름다운 영상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풀 HD+(2340×1080) 나  4K 등에 대응한 모델을 추천합니다.

덧붙여서, 게임용 스마트폰의 고해상도가 높아지면, CPU나 RAM에도 높은 스펙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파트의 처리 성능이 부족하면, 게임 플레이시에 컷 낙하나 굴곡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체크할 때에는, CPU나 RAM의 스펙도 확실히 확인합시다.

높은 리프레시 레이트라면 영상도 부드럽다

리프레시 레이트는 초당 화면이 전환되는 횟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스마트폰의 리프레쉬 레이트는 높을수록 영상이 매끄럽게 표시됩니다.

움직임이 적은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스피드감이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는 필요 체크. 장르에 따릅니다만,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리프레시 레이트는 최저라도 90Hz는 원하는 곳입니다.

응답이 중요한 FPS나 레이스 게임을 즐긴다면, 120Hz・240Hz의 고속 리프레시 레이트에 대응한 모델을 추천합니다.

배터리 용량 확인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으면 CPU나 그래픽 칩에 큰 부하가 걸려 배터리의 소비가 격렬해집니다. 거기서 중요한 것이 게임용 스마트폰의 배터리 용량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mAh(밀리암페어)」라고 하는 단위로 표기되고 있어 기본적으로는 그 숫자가 커질수록 배터리의 소지가 좋아집니다. 플레이하는 게임에 따릅니다만, 3000~4000mAh 정도의 배터리 용량이 있으면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간을 신경쓰지 않고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5000~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운드 성능 확인

인기 성우의 보이스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나, 리듬 게임등의 소리가 중요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게임용 스마트폰의 사운드 성능도 확실히 체크해 보세요.

구체적으로는, 이퀄라이저를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Dolby Atmos」, 무선에서도 원음을 거의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는 「aptX」에 대응한 모델을 추천. 보다 고음질로 좋아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각 성능 확인

게임 중에는 CPU나 그래픽 칩 등의 파트에 큰 부하가 걸려, 스마트폰 내부에 열이 축적해 갑니다. 발열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CPU 성능이 떨어지거나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거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인트가 되는 것이 냉각 시스템의 유무입니다. 전용의 액체로 스마트폰 내부를 식히는 「수냉 냉각 시스템」이나, 열의 이동 효율을 올리는 「히트 파이프」를 탑재한 모델이라면, 발열을 신경쓰지 않고 장시간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게임용 스마트폰에 냉각 시스템이 붙어 있지 않은 경우는, 스마트폰에 직접 장착하는 「스마트폰 쿨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게임 중에도 발열한 스마트폰을 효율적으로 냉각할 수 있습니다.

발열한 스마트폰을 효율적으로 냉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쿨러」.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충전하면 본체가 뜨거워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오작동이나 고장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크기 확인

게임용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는 크기도 확인합시다. 손 크기에 적합한 플레이하기 쉬운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화면이 보기 쉽기 때문에 적의 위치 등을 파악하기에 적합합니다만, 손의 작은 쪽이라면 잡기 어렵고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한편, 컴팩트한 사이즈를 선택하면 가지기 쉬워지지만, 화면이 보이기 어려워집니다.

손의 크기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의 스마트 폰을 찾아 봅시다.

모바일 배터리가 있으면 이동 중에도 안심

배터리 용량이 큰 스마트폰을 선택해도, 밖에서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으면 충전 부족을 일으켜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대용량의 모바일 배터리와 세트로 휴대해 두면, 외출처에서도 안심하고 장시간 게임을 할 수 있으므로 추천입니다.

기타 주변 액세서리도 체크

기본 성능이 높으면, 스마트폰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지만, 보다 본격적으로 플레이하고 싶은 분은, 주변 액세서리도 체크합시다.

예를 들어, 스마트 폰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십자 키와 L / R 버튼 등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임기와 같은 감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조작이 요구되는 게임에서는, 스마트폰만으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만으로는 조작성에 문제가 있다」라고 느끼고 있는 분은, 대응하는 콘트롤러가 있는지를 체크해 보세요.

게임용 스마트폰의 추천 메이커

삼성

설명이 필요없는 한국의 휴대폰 메이커입니다. 독자적인 CPU개발도 하고 있으며, (그래도 게임용으로는 스냅드래곤 추천), 많은 타사 휴대폰의 삼성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을많큼 하드웨어에 강한 메이커입니다.

에이수스(ASUS)

에이수스는 대만에 본사를 두는 메이커로, PC나 스마트폰 본체 및 주변기기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자작 시장에서는 특히 마더보드가 유명. 높은 지지를 얻고 있으며, 톱 클래스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SIM 프리로 인기의 「ZenFone 시리즈」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고성능. 게이밍용으로서는 물론, 평상시 사용에도 추천입니다.

샤오미(Xiaomi)

샤오미는 2010년에 설립한 중국의 종합 가전 메이커. 주력 제품의 스마트폰부터 웨어러블 단말, 스마트 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게임용 스마트폰에서는 하이스펙인 「Black Shark 시리즈」가 인기. 또한, 가격이 저렴한 게이밍 스마트 폰도 라인업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트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분에게도 추천의 메이커입니다.

게임 스마트 폰의 추천 모델

삼성(Samsung) Galaxy S23 Ultra

6.8인치 디스플레이에 스냅드레곤 8 g2

고성능 칩 “Snapdragon 8 Gen 2 for Galaxy”를 탑재한 게임에 추천 스마트 폰입니다. 「베이퍼 챔버 냉각 시스템」에 의한 뛰어난 냉각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함께 장시간의 게임 플레이도 쾌적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보기 쉬운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포인트. 120Hz에 대응하고 있어, 매끄러운 영상을 표시할 수 있는 것 외에 「비전 부스터」에 의해 환경에 맞추어 화면의 색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Game Booster 기능」을 이용하면, 게임중의 통지나 착신을 오프로 해 게임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는 것도 메리트입니다.

약 2억 화소와 카메라 성능이 높고, 평상시 사용에서도 활약합니다. 또한 본체에 터치 펜 “S 펜”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와 스케치에도 편리. 충실한 게임 기능과 편리함을 겸비한 추천 모델입니다.

리뷰 및 가격 보기

Apple(Apple) iPhone 14 Pro Max

6.7 인치의 아름다운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스마트폰입니다. 높은 콘트라스트비와 최대 2000니트의 휘도를 실현하고 있어 선명한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프레시 레이트도 최대 120Hz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매끄러운 영상을 표시 가능합니다.

하이 스펙인 칩 「A16 Bionic」를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고부하 게임에서도 바삭바삭하게 움직입니다. 최대 29시간의 비디오 재생을 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도 양호하고, 장시간 게임을 하고 싶은 분에게도 딱 맞습니다.

게임 이외의 기능이 뛰어난 것도 매력. 카메라 성능이 높고 프로 얼굴 패배의 아름다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 IP68등급의 내수성이 있는 것 외에, 튼튼한 구조가 되어 있어, 내구성도 양호. 충실한 게임 체험을 실현하면서, 평상시 사용해도 활약하는 추천의 모델입니다.

리뷰 및 가격 보기

삼성(Samsung) Galaxy Z fold 4

detail image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스냅드레곤 8 g1

역시 삼성에서 나온 스마트폰으로, 고성능 칩 “Snapdragon 8 Gen 1” 을 탑재한 게임에 추천 스마트 폰입니다. 대화면에서 플레이하는 모바일게임은 다른 스마트폰보다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뷰 및 가격 보기

에이스 스 (ASUS) ROG Phone 6 WH12R256

최대 3.2GHz 클럭을 실현한 게임용 스마트폰입니다. 관리 앱 “Armoury Crate”를 사용하면 CPU가 가진 성능을 한계까지 끌어낼 수 있습니다.

복잡한 게임에서 부하가 큰 앱으로 부드럽게 시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삼성의 6.78형 AM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 리프레시 레이트는 165Hz로 아름답고 부드러운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좌우 대칭으로 듀얼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어 밸런스가 뛰어난 스테레오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최대 16,770,000 색상의 조합에서 자유롭게 RGB 조명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 3개의 냉각 수단을 탑재하고 있어, 본체가 뜨거워지기 어려운 것도 포인트. 장시간 쾌적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 하이엔드 모델을 찾고 있는 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소니(SONY) Xperia1 IV

「4K 120Hz HDR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게임용 스마트폰입니다. 21:9의 종횡비를 채용해, 화면의 휘도는 전 모델보다 약 50% 향상. 게임에 있어서, 특히 영상의 아름다움을 요구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하이스펙 모델입니다.

본 제품은 영상미뿐만 아니라 사양도 뛰어납니다. 120Hz 구동 디스플레이에 더해, 240Hz의 잔상 저감 기술도 채용. 응답이 빠르고, FPS나 레이싱 게임등에서도 매끄러운 조작성을 실현합니다.

CPU에는 모바일용 “Snapdragon 8 Gen 1″을 탑재. RAM은 12GB, 배터리는 5000mAh로, 전달 목적이나 장시간의 게임 플레이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열 억제 기능의 “HS 파워 컨트롤”을 탑재하고있는 것도 포인트. 게임에서 사용되는 전력만, 배터리를 통하지 않고도 급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전원에 연결하면서도 안심하고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소니(SONY) Xperia5 IV

약 6.1 인치, 가로 세로 비율 21:9의 와이드 스크린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있는 스마트 폰. 120Hz의 구동 디스플레이와 240Hz의 잔상 저감 기술 외에도 최대 240Hz로 고속 터치 검출이 가능합니다. 응답 속도가 중요한 FPS 게임 등에서도 바삭바삭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고속 통신의 5G에 대응하고 있는 것에 더해, 고속인 모바일용 CPU 「Snapdragon 8 Gen 1」을 탑재. RAM은 8GB로 고 그래픽 게임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열의 확산 효율이 높은 것도 장점입니다.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막는 “흑연 시트”를 본체 앞과 뒤에 사용. 또, 「HS 파워 컨트롤」을 탑재하고 있어, 전원에 연결하면서 플레이 중에도 열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세련되고, 평상시 사용으로부터 게임까지 사용할 수 있는, 하이 스펙인 스마트폰을 요구하는 분에게 추천입니다.

에이서스 (ASUS) Zenfone 9

5.9 인치와 컴팩트하면서 고성능으로 게임 플레이에도 활약하는 스마트 폰입니다. 칩에 「Snapdragon 8+ Gen 1」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 「PUBG 모바일」 등의 부하가 걸리는 게임도 쾌적하게 플레이로 가능합니다.

리프레시 레이트 120Hz·응답 속도 1ms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잔상감이 적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이어폰 잭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유선 이어폰을 이용해 본격적으로 게임을 하고 싶은 분에게 딱 맞습니다.

약 169g으로 가볍고 디자인성이 뛰어난 것도 매력. 본체 오른쪽의 전원 버튼에 설치된 지문 인증 센서로 한 손으로 쉽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특수한 표면 처리가 베풀어져 있기 때문에, 촉감이나 가지기 쉬움도 양호. 제대로 게임을 할 수 있고 취급하기 쉬운 모델을 찾고있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샤오미(Xiaomi) POCO F4 GT


120W의 급속 충전 등을 채용해 재빠르게 충전

최대 120Hz의 리프레시 레이트와 최대 480Hz의 터치 샘플링 레이트를 실현한 스마트폰입니다. 터치 조작에 섬세하게 반응하여 움직임이 심한 게임도 부드러운 영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용량이 4700mAh의 배터리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신경 쓰지 않고 장시간 놀 수 있습니다. 게다가 120W의 급속 충전이나 멀티 탭 와인딩 테크놀로지등의 채용으로, 배터리가 끊어져도 재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자동적으로 5G와 Wi-Fi가 적절히 전환되는 「Multi-Link 5.0 테크놀로지」가 갖추어져 있는 것도 포인트. 네트워크를 항상 안정된 상태로 유지합니다. 또, 다층 냉각 시스템 첨부로, 본체가 뜨거워지기 어려운 것도 특징입니다.

샤오미(Xiaomi) 11T Pro 5G

10억 색 이상에 대응한, 플랫 유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 게임용 스마트폰입니다. 다양한 게임을 아름다운 영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120Hz의 리프레시 레이트와 최대 480Hz의 터치 샘플링 레이트를 실현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샤오미 독자적인 듀얼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360° 서라운드 사운드를 실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감 있는 소리 속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Qualcomm Snapdragon 888 5G 프로세서 탑재로 무거운 게임도 부드럽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불과 17분만에 100% 충전할 수 있는 것도 매력. 충전이 끊어졌을 때 이벤트가 시작되어도 신속하게 참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10℃의 저온하에서도 충전이 가능. 장소를 선택하지 않고 게임을 우위로 진행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Nubia REDMAGIC 8 Pro

미래감 넘치는 디자인의 게이밍 스마트 폰입니다. 하이엔드 CPU 「Snapdragon 8 Gen 2」에 가세해 강력한 냉각 시스템 「ICE 11.0」을 채용. 처리 성능과 전력 효율이 높고 장시간 안정된 동작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6.8 인치와 큰 풀 HD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있는 것이 특징. 최대 휘도가 1300nits로 옥외 등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프레시 레이트는 120Hz, 터치 샘플링 레이트는 960Hz로, 고속 터치를 할 때도 빠르고 정확하게 응답. 또, 터치 샘플링 레이트가 520Hz의 「숄더 트리거」도 좌우 2개소에 배치해, 게임 플레이시에 「L」 「R」버튼으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6000mAh로 대용량으로, 65W의 급속 충전에 의해 약 45분으로 풀 충전이 가능. 고성능이면서 가격도 억제되고 있어 코스파가 뛰어난 추천의 모델입니다.

블랙샤크(Black Shark) Black Shark 5 Pro

냉각 기능이나 퍼포먼스의 밸런스가 뛰어난 게임용 스마트폰입니다. 냉각 효과가 종래의 20배를 구가하는 「액체 냉각 시스템」을 채용. 본체가 뜨거워지기 어렵고, 장시간 고성능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CPU에는 처리 성능이 높은 「Snapdragon 8 Gen 1」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리프레시 레이트는 144Hz로, 터치 샘플링 레이트는 720Hz. 매끄러운 영상이나 조작성으로 쾌적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최대 120W의 급속 충전에 의해 약 15분에 충전이 완료되는 것 외에 충전 사이클 횟수는 1200회 이상으로 길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 장수명의 게임용 스마트폰을 요구하는 분에게 추천입니다.

그 밖에도, 「Shark Space」기능을 탑재해, 게임용의 설정이 충실. 물리적으로 버튼이 떠오르는 ‘마스터 트리거’, 감압 터치 기능이 있는 ‘매직 프레스’ 등 게임에 특화된 기능이 여러 탑재되어 있습니다.

블랙샤크(Black Shark) Black Shark 4 Pro

5G에 대응하고 있는 게임용 스마트폰. 칩은 Qualcomm Snapdragon 888, 메모리에는 12GB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처리 능력이 높고, 고 그래픽의 게임도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4500mAh 있어, 급속 충전에 대응. 약 15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므로 적은 시간에 배터리를 모을 수 있습니다.

리프레시 레이트가 144Hz 있는 것도 포인트. 움직임이 심한 게임에서도 칵테일을 억제하고 부드러운 영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터치 샘플링 레이트가 720Hz로, 초당 720회의 터치를 인식 가능. 연타는 물론, 문자 입력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최근에는 3D 그래픽을 구사한 부하가 큰 게임 앱도 많아, 화질 등을 떨어뜨리지 않고 플레이하려면 높은 스펙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즐기고 싶거나 쾌적하게 플레이하고 싶다면 역시 높은 스팩의 게임용 스마트폰이나 하이스펙인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