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클럽 중에서도 벙커 샷에 빠뜨릴 수 없는 아이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샌드 웨지. 모처럼 잘 맞은 공도 벙커에 떨어져 낙담한 기분이 골퍼라면 있지 않을까요? 평소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위기 때 공을 확실하게 퍼울려 위기로부터 탈출 시켜주는 샌드웨지는 중요한 클럽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샌드 웨지 추천 모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 방법에 대해서도 해설을 해 두었으니 벙커 샷에 자신을 갖고 싶은 분은 꼭 체크해보세요.
샌드웨지란?
샌드 웨지는 주로 벙커에서 사용을 가정 한 아이언의 일종입니다. 풀 스윙시의 비거리는 80~100야드 이내. 솔 모양은 휘두르면 헤드가 모래안으로 박히지 않도록 디자인됐으며, 깊은 러프에서 탈출하고 싶을 때에도 활약합니다.
샌드웨지는 50야드 이내의 짧은 어프로치 샷에서도 볼에 스핀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 또, 통상보다 페이스를 열어 잡는 것으로, 볼을 살짝 올려 피탓과 멈추는 롭 샷도 치고 있습니다.
최근의 아이언은 5번 아이언으로부터 PW까지의 세트가 되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샌드 웨지를 단품으로 조합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샌드 웨지 선택 방법
로프트 각도 확인
샌드 웨지는 벙커에서 공을 높이 올리기 위해 로프트 각도가 크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로프트각」이란 클럽을 세웠을 때, 얼마나 페이스면이 보이는가 하는 것. 샌드웨지의 로프트각은 56°가 일반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로프트 각도와 동시에 바운스 각도를 확인합시다. 바운스각이란, 솔로부터 지면 방향으로 나오고 있는 부분의 각도를 말한다. 바운스각이 크면 클럽 헤드가 모래에 잠기기 어렵고, 모래마다 공을 날리기 쉬워지므로 12°이상을 추천합니다.
넥 모양 확인
샌드 웨지의 형상에는 종류가 있어, 페이스가 샤프트에 대해서 후방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클럽을 「구스넥」, 샤프트에 대해서 직선상으로 되어 있는 클럽을 「스트레이트 넥」이라고 부릅니다.
구스넥의 경우, 샤프트에 대해 페이스가 후방으로 꺾여 있는 만큼, 볼에 접하는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에 좋은 볼을 칠 수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슬라이스에 고민하는 초보자에게 추천의 넥 형상입니다.
반대로, 공보다 앞의 모래를 다프 할 필요가있는 벙커 샷에서는 스트레이트 넥이 더 적합합니다. 또, 페이스를 열기 때문에, 자세하기 쉬운 것도 메리트입니다.
샤프트의 무게 확인
벙커 샷을 안정적으로 치고 싶은 분은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스윙이 안정되어 컨트롤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샌드 웨지는 얼마나 안정적인 벙커 샷을 치는가가 중요하고 거리를 벌 수있는 클럽이 아니기 때문에 날카로운 스윙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거운 클럽이 흔들리기 어려운 분은 최소한 아이언과 같은 무게로합시다.
샌드 웨지의 추천 메이커
캘러웨이(Callaway)
캘러웨이는 일리 리브스 캘러웨이에 의해 1982년에 설립된 미국의 골프 브랜드. 한국에서는 특히 팬이 많은 골프 브랜드로, 인기 골퍼의 이시카와 료씨가 계약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국인을 위해 설계된 모델도 많고 남녀 모두 폭넓은 세대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캐러웨이의 웨지에는, 웨지계의 거장 로저·클리브랜드씨가 다룬 「Mack Daddy」시리즈가 유명합니다.
포틴 (FOURTEEN)
포틴은 1981년 다케바야시 타카미츠가 설립한 골프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명의 「포틴」 은, 「모든 골퍼에게 베스트인 14개를」이라고 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포틴 클럽은 아름답고 기능성이 뛰어나 치기 쉽다고 평판. 웨지 메이커로도 유명하며 많은 프로 골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일러 메이드 (TaylorMade)
테일러메이드는 미국의 골프용품 제조 메이커. 1979년에 게리 아담스씨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초보자부터 상급자, 여성, 선수용까지 커버하고 있으며, 다양한 골퍼층에 인기가 있습니다.
테일러 메이드의 웨지는 클래식한 M 시리즈 외에 글로레 시리즈 등 종류가 풍부합니다. 더스틴 존슨, 제이슨 데이, 롤리 맥로이 등 유명한 해외 톱 프로가 애용하고 있습니다.
샌드 웨지의 추천 모델
캘러웨이(Callaway) JAWS MD5
강렬한 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에 강렬한 회전이 걸리는 웨지. 그루브를 둔각으로 조각한 「37V그루브」나 그루브와 그루브 사이를 CNC 밀드로 볼록하게 하는 「NEW 마이크로 피쳐」 를 채용하는 것으로, 종래 모델보다 더욱 강한 스핀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헤드는 피칭 웨지나 어프로치 웨지 등과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배려. 특히 페이스의 투측 하부의 라인은, 아이언 세트의 포름으로부터 부드럽게 변화한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풀 샷은 물론, 짧은 거리에서의 접근으로도 안심하고 칠 수 있는 추천 웨지입니다.
캘러웨이(Callaway) PM GRIND 19 웨지
비틀림없는 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캘러웨이의 디자이너로 알려진 로저 클리블랜드와 프로 골퍼의 필 미켈슨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태어난 웨지입니다. 회전수가 많아 비틀림이 없는 백스핀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인트는 볼과의 접점이 되는 마이크로 피쳐. 본 제품에서는 페이스를 열었을 때를 위해 홈에 대하여 20°의 각도를 붙여 배치함으로써, 추가 스핀을 낳을 뿐만 아니라, 착탄하고 나서도 좌우로 튀기 어려운 사이드 스핀을 억제한 샷 치고 있습니다. 과감하게 컵을 노려 가는 톱 프로 골퍼의 생각을 구현화한 추천하는 클럽입니다.
캘러웨이(Callaway) JAWS FORGED 투어 그레이 웨지
볼에 대해 정확하게 세우기 쉽고, 컨트롤성도 양호
캘러웨이의 인기 모델인 「JAWS 웨지」 의 특징을 계승해, 연철 단조로 완성한 샌드 웨지입니다. 본 제품은 페이스에 독특한 날카로움을 가진 37V 그루브를 탑재.
헤드 스피드가 느려도 안정된 스핀 성능을 실현해, 컨트롤성도 양호합니다. 재질은 S20C 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솔리드하고 편안한 타감을 즐길 수있는 것도 포인트.
리딩 엣지는 스트레이트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호젤로부터의 라인도 매끄럽게 완성되고 있어 볼에 대해서 정확하게 자세하기 쉬운 것도 특징의 하나입니다.
포틴 (FOURTEEN) DJ-4 DS-91w
초보자도 스핀 샷이 치기 쉬운 고성능 웨지입니다. “W 역 테이퍼 블레이드”나 백 페이스의 “움푹 들어간 곳 구조”로 중량 배분을 조절하고, 헤드 거동을 안정시키는 데다, 독자적인 유니버설 솔 설계에 의해 샷 미스를 최소한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포틴의 독자 기술 「초고정밀도 미러 단조 스코어 라인 페이스」를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룰 틈새의 홈 단면적과 페이스의 평면 정밀도에 의해, 임팩트시에 볼과의 사이에 강한 마찰을 발생시킵니다.
구스넥 형상에 의해, 볼을 히로이 쉽게 감싸도록 쳐 갈 수 있는 것도 특징. 솔도 폭넓기 때문에, 볼의 앞에서 클럽을 넣어도 실수하지 않고 확실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포틴 (FOURTEEN) RM-4 NSPRO TS-101w
악천후하에서도 안정된 샷이 가능한 샌드웨지입니다. 백 페이스면의 최박육부에 정밀 CNC 밀링을 실시해, 제품의 정밀도를 향상. 홈 부분도 정밀하게 가공되어 뛰어난 스핀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스텝 블레이드 설계를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백 페이스면 좌우 방향에 단차를 붙이고 있어, 테크니컬인 샷을 치기 쉬운 설계. 게다가 벙커 샷에 딱 맞는 로프트 각도 56°의 모델은, 힐 측을 두껍게 함으로써 접근의 조작성과 타감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56 ° S 솔이지만, 56 ° · 58 ° · 60 ° 하이로프트 번호는 각각 S 솔과 H 솔을 라인업. 그 중에서도 S 솔은, 헤드의 거동이 안정하기 쉬운 형상입니다. 공을 확실히 따기 때문에, 벙커나 러프 등 올 마이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테일러 메이드 (TaylorMade) MILLED GRIND 2 WEDGE Standard Bounce
논 도금 사양의 페이스면을 채용한 샌드 웨지입니다. 보다 날카로운 홈을 갖춘 것으로 스핀 성능을 향상. 또한 비 도금에 의해 광택을 억제하여 태양광의 과도한 반사를 방지하고 시인성의 향상에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테일러 메이드 독자적인 「머신 솔 가공」을 광범위하게 실시해, 임팩트시의 균일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도 포인트. 헤드가 안정되기 쉽고, 샷시의 빠짐의 장점도 향상하고 있습니다.
타감과 스핀 성능이 뛰어난 샌드 웨지를 요구하는 분은, 꼭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테일러 메이드 (TaylorMade) 하이 토우 로우 웨지
그루브가 볼을 파악하기 쉽고, 안정된 스핀 성능을 발휘하는 샌드 웨지입니다. 「하이 토우 로우」시리즈의 로프트각이 56°・58°・60°・62°의 모델은 풀 페이스 스코어 라인을 채용. 벙커 샷으로 페이스를 열 때도 스핀 성능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가늘고 깊은 그루브와 레이저 에칭의 조합에 의해, 악천후 하에서도 스핀 성능을 향상. 풀 스윙시에도 스핀량을 얻을 수 있도록 헤드 무게 중심은 높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 영역도 확대되어 다양한 라이에 대응 가능합니다.
타이틀리스트 (Titleist) VOKEY DESIGN SM8 WEDGE SB084DZR1Z5
홈과 홈 사이에 독자적인 가공을 실시해, 뛰어난 스핀 컨트롤 성능을 가지는 샌드 웨지. 얕은 심화에 의해, 임팩트의 안정성도 실현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플레이어의 요구에 부응하는 풍부한 그라인드를 라인업. 그 중에서도 “K Grind”는 벙커 샷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페이스를 열지 않아도 높은 바운스 효과를 발휘하는 와이드 솔을 채용해, 벙커나 깊은 러프로부터의 탈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제품의 마무리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모두 도금 처리나 질화 처리 등을 실시하고 있어 높은 방청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타이틀리스트 (Titleist) VOKEY FORGED WEDGE VF5BN9S
높은 제어성과 스핀성을 갖춘 샌드 웨지. 「VOKEY FORGED」는, 페이스 프로파일이나 그라인드 바리에이션을, 한국의 골프 환경에 맞추어 최적화한 시리즈입니다.
본제품은 솔의 리딩 엣지측을 깎고 있어, 바운스를 지면에 접지시키기 쉬운 사양. 한국의 잔디와 궁합이 좋고, 부드럽고 안정감있는 임팩트가 가능합니다.
헤드의 형상은 가장자리를 두드러진 톱 라인, 둥근 곳, 구즈넥을 채용해, 한국인 골퍼가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클리블랜드(Cleveland Golf) 스마트 솔 4 TYPE-S
타점의 편차에 대한 허용성이 향상되는 대형 캐비티 구조가 특징인 샌드웨지입니다. 타점 위치에 헤드 중심을 가깝게 하는 「필 밸런싱 테크놀로지」를 탑재. 거리감이 잡기 쉽고, 안정된 어프로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폭넓은 솔을 채용한 것으로, 그린 주변의 미스 샷 경감을 기대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 게다가, 페이스 하부의 리딩 엣지측을 깎고 있기 때문에, 더프를 억제하기 쉬운 것도 매력입니다.
벙커 샷이나 접근 등으로 실수를 줄이고 정확성을 중시하고 싶은 분은 필요 체크. 가격도 합리적이므로, 초보자의 엔트리 모델로서도 추천의 아이템입니다.
클리블랜드(Cleveland Golf) RTX 4 FORGED 웨지
높은 스핀 성능을 겸비한 웨지. 레이저 밀링에 의해 페이스면이 거칠고 안정된 스핀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페이스 톱에 걸쳐 두꺼워지는 「역 테이퍼 블레이드 설계」도 포인트. 상하 방향의 미스 히트에 강하고, 볼 스피드가 안정됩니다. 또, 중심의 위치를 궁리하는 것으로, 비거리・방향성 모두 컨트롤하기 쉬운 것이 매력입니다.
핀 (PING) GLIDE3.0 EYE 2
초보자에게도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궁리가 베풀어지고 있는 웨지. 번호별로 설계된 헤드와 깎아 내는 홈에 의해 제대로 스핀을 만들어냅니다.
리딩 엣지 근처에 홈을 1개 추가하는 것으로, 그린 주위에서 핀에 대고 싶은 장면에서, 스핀이 효과가 있는 샷이 가능. 소수성이 높은 진주 크롬 마감으로 젖은 상태에서도 단단히 밑창이 미끄러집니다.
미즈노(MIZUNO) T20 웨지
정밀한 조각 홈과 세로 방향의 세세한 홈에 의해, 고스핀을 기대할 수 있는 웨지입니다. 「하이드로플로우 마이크로 그루브」라고 불리는 세로 방향의 세세한 홈에 의해, 배수 성능이 뛰어납니다. 또, 볼이 페이스를 타는 듯한 감각으로 치기 때문에, 조작성이 높고, 실수해도 스핀하기 쉬운 것이 매력입니다.
「역 테이퍼 블레이드 설계」를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백 페이스측을 톱 엣지에 걸쳐서 두껍게 한 것으로, 상하의 타점이 어긋나도 확실히 볼이 오르고, 높은 스핀 성능을 발휘합니다. 악천후에서도 변함없는 스핀이 이루어지는 제품을 찾고있는 분에게 추천하는 1 개입니다.
미즈노 (MIZUNO) 트리플 액션 웨지 2
부드러운 타감이 특징의 웨지입니다. 헤드 소재에 연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 모델과 같은 섬세한 감각을 요구하는 분들에게 인기. 솔은 하프 캐비티이므로, 중심이 높고 스핀을 걸기 쉬운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또, 스위트 스폿의 뒤편에 솔릿을 넣고 있어, 타점이 장미 붙어도 안정된 스핀을 걸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야마하(YAMAHA) 샌드웨지 18RMX
다양한 라이로부터 스핀이 효과, 그린 주위를 공격할 수 있는 웨지입니다. 라이에 맞추어 페이스의 여는 방법을 바꾸어도, 균일하게 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솔」을 채용. 이미지 그대로 볼을 핀에 넣습니다.
「역 테이퍼 형상」을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 페이스 표면의 가공 밀링과의 시너지 효과로 안정된 스핀 성능이 지속되는 것도 매력입니다.
야마하(YAMAHA) inpres UD+2 IRON
고탄도로 비거리를 내기 쉬운 웨지입니다. 「칩 웨이트 테크놀로지」를 채용하고 있어, 임팩트시의 에너지 손실을 억제합니다. 또, 솔 부분을 확대해 실현한 광역 반발 페이스도 특징. 샷시의 초속을 올리면서 미스 샷을 방지합니다.
게다가 초저중심·초심중심 설계에 의해 볼이 오르기 쉬운 것도 매력. 비거리를 내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1 개입니다.
캐스코 (Kasco) 돌고래 웨지 스트레이트 넥 타입 DW-118
한국의 인기 골프 메이커 「캐스코」의 샌드 웨지입니다. 힐 쪽이 펼쳐진 특수한 “쿼드 솔”이 특징. 페이스를 열지 않아도 헤드가 모래에 잠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페어웨이로부터의 접근 샷에 가까운 감각으로 벙커 샷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헤드는 부드러운 타감을 즐길 수 있는 연철 단조. 로프트 각도는 48~64°로 준비되어 있으므로, 소지의 PW의 비거리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프트의 소재는 스틸과 카본의 2 종류. 벙커 샷이 서투른 분이나, 그린 주위에서 더프하는 실수가 많은 초보자에게 추천입니다.
오노프 (ONOFF) 포지드 웨지 NSPRO MODUS3 WEDGE 105
페이스면에 독자적인 육각 형상의 레이저 밀링을 실시해, 스핀 성능을 향상시킨 샌드 웨지입니다. 넥 형상은 조작성이 좋은 스트레이트 넥. 무게 중심을 높게 설정하는 것으로 상하의 미스 히트에 강하고, 안정된 비거리를 내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56°와 58°의 웨지에는, 솔 센터를 오목하게 한 독자적인 트윈 컷 솔을 채용. 벙커 샷에서는 헤드가 모래에 잠입하기 어려워지고, 그린 주위의 어프로치에서는 자크리에 의한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웨지 전용의 스틸 샤프트에 의해, 헤드 스피드를 컨트롤하기 쉬운 것도 매력.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중급자・상급자용의 샌드웨지를 찾고 있는 분은, 꼭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